본문 바로가기

2023년

세티넷(NC문화재단 후원) 소개 & 등업/인증방법


SETEANET은 특수교사들의 자발적인 전문성 신장과 집단지성의 장으로 특수교육 현장의 발전을 지향하는 특수교사 커뮤니티입니다.

 

세티넷은 지난 1999년 특수교육웹진 메일링으로 시작했으며, 2001년에 손오공의 특수교육 이름을 달고 커뮤니티 형태를 띄게 되었는데요, 개인 사이트로 시작하여 커뮤니티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가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이름을 붙이게 되었는데요, Special Education TEAcher NETwork라는 표현에서 착안하여 SETEA.NET으로 네이밍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세티넷은 특수교사 커뮤니티이며, 각급 학교/유아교육기관/비영리단체 등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들이 특수교육 요구가 있는 아이들을 위하여 비영리 목적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정서적인 연대를 이루며 함께 활동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비자격자나 영리기관에 근무하는 분들은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등업조건에 해당된다면 등업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세티넷 이용을 위해서는 회원등업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등업 후에는 1년마다 자발적 인증을 하셔야 지속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등업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는 자주하는질문 게시판의 해당 글(세티넷 - 서로를 이끌며 함께 배우고 같이 성장하는 특수교사 공동체 (setea.net))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자발적 인증의 경우 각각의 선생님들이 본인의 정보에 대하여 책임지는 시스템인데요, 본인의 정보를 허위로 기재하면 등급하락이 되거나 강제탈퇴될 수 있으니 1년에 한번씩 꼭 해주셔야 합니다.




자발적 인증을 마치면 365일 내 자발적 인증이라고 문구가 바뀌며, 해당기간 내에 다시하번 하셔야 합니다. 자발적 인증은 등업과는 별개이며, 따라서 등업을 하더라도 1년마다 자발적 인증을 해야합니다.

 

대규모 사이트의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의거하여 1년이상 이용내역이 없는 회원은 별도로 관리하게 되어있는데요, 따라서 1년동안 로그인이 없을 경우 그에따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다만, 커뮤니티 특성상 휴직한 경우 많은 분들이 불편하게 되고, 그만큼 운영상 부담도 되어서 자발적 인증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하네요.